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

LTV 90% 아파트추가담보대출 이용 시 실제로 받을 수 있는 금액 안내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 금융플러스 2025. 2. 20.

 

숫자에 속지 말자

아파트구입자금 부족, 생활자금 마련, 전세퇴거자금 마련 등 목적으로 아파트추가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경우 받을 수 있는 최대 한도, 즉 LTV가 가장 중요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LTV 90% 95% 100% 등 정보를 찾을 수 있는데, 언제 발행된 정보인지, 실제로 받을 수 있는 정확한 정보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파트 추가담보대출 이용 시 실제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알기 위해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하는 것은 LTV가 대출 원금 기준인지 채권최고액 기준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원금 / 채권최고액 확인 필요

채권최고액이란?

담보대출 채권최고액 설정은 대출을 받을 때, 대출금액에 대한 담보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는 대출자가 대출금액을 상환하지 못할 경우, 대출기관이 담보로 설정된 자산을 통해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채권최고액은 대출자가 담보로 제공하는 자산의 가치를 기준으로 설정되며, 이 금액은 대출자가 상환해야 할 최대 금액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담보로 제공된 자산의 가치가 1억 원이라면, 채권최고액은 이 금액을 초과할 수 없으며, 대출기관은 이 금액 내에서 대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대출기관이 대출자의 신용도나 상환 능력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담보의 종류나 가치에 따라 채권최고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담보대출을 통해 대출자는 상대적으로 낮은 이자율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파트담보대출 이용 시 채권최고액은 장래에 발생할 리스크를 감안해 등기에 설정되는 금액으로 시중은행은 110%~120% 정도, 대부업체 아파트추가담보대출은 120%~150%로 매우 높게 설정됩니다.

즉, 은행에서 아파트담보대출 1억을 받은 경우, 대출원금은 1억이지만 등기상에는 채권최고액 1억1천만원~1억2천만원이 설정되고, 대부업체 아파트추가담보대출 1억을 받은 경우 등기엔 1억2천만원~1억5천만원까지 설정될 수 있습니다.

대출원금 기준 LTV 90%라고 하면 시세 10억원의 아파트로 9억원까지 대출을 해준다는 뜻이 되지만, 채권최고액 기준 LTV 90%라고 하면 업체에 따라서 최대 6억원~7억5천만원 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추가담보대출 LTV 비교는 금융플러스

많은 추가담보대출 업체들이 대출 원금 기준으로 LTV를 표시해 광고를 하기 때문에 실제로 상담을 받아보면 손에 질 수 있는 대출 원금은 생각보다 적어집니다.

현재 기준 대부업체들의 아파트추가담보대출 LTV는 채권최고액 기준 최대 90% 정도이며, 이 조건도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등 주요 도시의 고가 아파트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정 지역, 특정 물건에 한해서는 은행 아파트담보대출 LTV보다도 한도가 적게 나올 수 있습니다.

아파트 추가 담보대출을 안전하고 정확하게 이용하고자 한다면, 대부업체별 정확한 후순위 LTV 및 실제로 받을 수 있는 대출 금액을 비교하고 싶다면 금융플러스 무료 상담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