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

지하/반지하 저층 빌라 아파트담보대출 이용 시 후순위 한도 및 조건 안내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 금융플러스 2023. 3. 8.

 

점점 사라질 지하 반지하 주택

지난 2월 23일 국토교통부는 '기후변화에 따른 도시·주택 재해대응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최근 국지성 집중호우, 폭염 등 기후현상이 극심하게 나타나는데 지하 반지하 빌라 아파트 등 주택이 재해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취약주택은 정비, 재개발을 통해 점차 줄여나가고 앞으로 신축 주택은 지하 반지하를 허가하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누군들 빌라 아파트 매매 시 지하 반지하를 선호하진 않을테고, 아이들이 있거나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이 있어 1층 2층 3층 등 저층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대부분 고층의 인기가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동일한 아파트 동일 평수라도 고층 시세가 높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다면 지하 반지하 저층 빌라나 아파트담보대출 이용 시, 후순위 한도 금리 등 조건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지하 반지하는 후순위도 이용 불가할 수 있다

우선 후순위담보대출 업체들은 은행이나 보험사가 동일한 LTV DSR 규제 조건인 것과는 다르게 각 업체마다 이용 조건이 모두 다릅니다.

특정 지역에서만 이용 가능하거나 사업자만 이용 가능할수도 있으며, 아파트만 취급하거나 가능 한도 LTV도 70%~90%로 매우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일부 업체들은 지층 또는 지하/반지하 아파트 빌라의 담보대출을 취급하지 않기도 하며, 일부 업체는 가능은 하지만 이용 한도가 줄어들거나 금리를 높게 적용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 한도는 KB 시세의 90%, 빌라는 감정가의 80%까지 가능하지만 저층 지하 반지하인 경우 한도가 더 줄어들기 때문에 현재 은행권 LTV와 큰 차이가 없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신용자 연체자 다중채무자의 경우 애초에 은행이나 보험사 담보대출 이용이 어렵기 때문에 아파트나 빌라를 보유하고 있어도 자금 마련이 어려운데 이 경우 빌라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이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습니다.

 

 

 

 

 

저층 후순위 조건 비교는 금융플러스

후순위는 목적과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축 분양 아파트 입주 시 부족한 입주잔금(보존등기 필수), 일반 빌라 아파트 거래 시 부족한 매매잔금, 기존 이용중인 아파트담보대출 대환, 다주택자의 추가 주택 구입자금, 세입자퇴거자금, 생활안정자금, 사업운영자금 등 원하는 용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 서류는 일반 은행권 담보대출과 거의 동일하며, 업체 조건 및 차주의 조건에 따라 추가 서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행 기간은 업체에 따라 2~3일 이내에도 가능한 곳이 있어 상대적으로 은행/보험사에 비해 빠른 자금 마련이 가능합니다.

이용 기간은 보통 6개월 1년 2년 3년 단위 고정금리이며, 이후 재심사를 통해 연장을 할 수 있습니다. 이자는 보통 만기일시상환으로 매월 이자만 납입하다 마지막에 원금을 일시에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업체마다 다양한 저층 지하 반지하 빌라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 한도와 금리를 빠르고 정확하게 비교하려면 금융플러스 무료 상담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